-
Notifications
You must be signed in to change notification settings - Fork 6
Open
Description
이번 에피소드에서는, 배포를 위한 사전 준비를 수행합니다.
- 지금까지, 개발할 때에 사용했던 데이터베이스는 SQlite 였습니다.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베이스는 실서비스용으로 사용하기 적합하지 않다는 언급을 했었죠? 이번에는 "대체 왜 SQlite가 아닌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야 하는지" 에 대해서, 특히 SQlite와 MySQL, Oracle, Postgresql과 같은 데이터베이스들의 동작 방식을 비교해 봅니다.
- 그렇기에 우리는 PostgreSQL 을 사용할 것입니다. PostgreSQL 서버를 무료로 제공해주는 fly.io 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고, 그것을 우리의 flastagram 서비스에 연결합니다.
- 위의 과정을 수행하며, 직접 postgreSQL 에 접속해 데이터베이스와 사용자를 생성합니다.
- 서버를 직접 사내에서 운영하는 것을 "온 프레미스", 그렇지 않고 AWS와 같이 어딘가에 켜져 있는 컴퓨터를 이용하는 것을 "클라우드 컴퓨팅" 라고 합니다. 그 둘의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봅니다.
- 대체 왜 도커를 사용하는지, VM과 Docker의 차이는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봅니다. (참고로 저는 이 질문 면접에서 받았는데, 제대로 답변 못 했습니다. ㅠㅡ)
(과제) 프론트엔드 혹은 백엔드에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 몇 가지가 있다면 꼭! 추가로 구현해주신 후, README.md 에 그것의 기능을 상세히 설명해 주세요. 댓글로 프로젝트 링크를 달아주시면 됩니다!
(과제) 자료 를 확인하고 배포를 위한 사전 준비를 마무리해 주세요!
(참고) 필자는 Windows11 환경에서 WSL(Ubuntu 22.04) 을 설치하여 이용하고 있습니다. 순수 Windows 환경을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자료에 등장하는 명령어의 사용법이 몇 다를 수 있습니다!
(제발) 데이터베이스 서버 구축은 당연히 배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. 꼭!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해 주세요. 테스트 방법으로는,
>>>Flask shell
>>>from api.models.user import UserModel
>>>UserModel.query.all()
을 수행하셨을 때 [] 비어있는 리스트가 나와야 합니다.
Metadata
Metadata
Assignees
Labels
No labels